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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무
new Prototype 기능 개발
POC 진행 기업 중 하나인, B사(Series D)의 pain point에 기반한 MVP를 개발했다.
기존 개발했던 extension 및 동작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있어, 일주일 정도로 기간을 산정했는데...
정확히 일주일 만에 배포 및 공유를 완료했다. (물론 전 날 밤에 이슈가 터져 폭풍 야근)
B사 요구사항 기능 개발 관련 논의
피봇 이후, 처음으로 엔터프라이즈 급 회사의 요구사항을 들었다.
당연한 얘기겠지만... 장애 발생 시 대응 절차를 가장 중시하는 모습!
→ 이와 관련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.
다음 주 스프린트 회의에서 우선순위를 정하고, 본격적인 추가 개발에 들어갈 예정!
회고
0 번째 고객
반응은, 생각보다 더 괜찮았다.
당장 다음 주나 다다음 주에 MOU 계약 초안을 보낸다는 얘기까지 나왔으니까.
물론 아직 부족한 부분도 많고, 계약서를 받아 들기 전까지는 절대 믿을 수 없지만...
어떻게든 B사를 우리의 0 번째 고객으로 만들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B2B saas의 경우, 하나의 고객사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충족시킨 경우
다음 고객사를 만족시키기 훨씬 쉽기 때문 → 그 고객사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!
물론 B사가 요구한 개선 사항들이 결코 만만치 않지만... (지금도 방법은 모르겠다)
결국. 결국은.
이걸 뚫어내야만 생존할 수 있을 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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